본문 바로가기
성장 아카이브

30대 직장인 재테크, 저축만 하던 내가 주식 투자를 시작한 이유

by akive20 2026. 6. 27.

사회생활을 시작한 뒤 재테크라는 개념보다는
자연스럽게 “저축”을 해야한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저축이 나쁘다는게 아닙니다.
목표나 목적, 방향 없이 해왔던 저축에 대해
돌아보게 되었어요.

 

월급이 들어오면 일정 금액은 먼저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습관이었습니다.
통장 잔고가 조금씩 늘어나는 걸 보면 괜히 든든했고,
저축만 꾸준히 해도 충분한 재테크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생각이 조금씩 달라졌습니다.
물가는 계속 오르는데 저축만으로는 자산이
크게 늘어날 수 없다는 말이 확 와닿았어요.


앞으로 노후까지 생각하면 지금처럼 돈을 모으기만

하는 방식으로는 부족하지 않을까 하는 고민이 생기더라구요.

지금도 배우는 중이지만, 저축만 하던 제가 어떤 계기로 

주식을 시작하게 됐는지

그리고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 솔직하게 얘기 해 보려고 합니다.

30대 직장인 재테크, 저축만 하던 내가 주식 투자를 시작한 이유
30대 직장인 재테크, 저축만 하던 내가 주식 투자를 시작한 이유

 

 

나에게 맞는 투자 방식 찾기

 

처음에는 투자 강의와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면서
기초부터 공부했습니다.
출퇴근 시간에는 영상을 보고, 퇴근 후에는

투자 관련 책들을 읽었어요.

 

공부를 하면 할수록 느낀 건 투자에는

정답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누군가는 단기간에 사고파는 투자가 잘 맞고,
누군가는 오랫동안 꾸준히 모아가는 투자가 더 잘 맞았습니다.

 

하루 종일 주가를 확인하면서 매매하는 것보다
좋은 자산을 꾸준히 적립하고 오래 보유하는 방식이
저에게는 훨씬 마음이 편하고 잘 맞았어요.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내기보다는 천천히 자산을 늘려가며
노후까지 준비하는 것이 제가 원하는 투자였습니다.

 

물론 적은 금액이지만 나름 시행착오도 있었습니다.
오랜시간의 정체기를 끝내고 수익이 조금 났던 종목이
혹시 다시 떨어질까 봐 서둘러 매도했던 적이 몇 번 있었는데
제가 팔고 나면 더 오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ㅠㅠ

그럴 때마다 조금만 더 기다려볼걸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그런 경험이 반복되면서 조급하게 사고파는 것보다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 결국 제 성향에 더 잘 맞는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어요.

 

요즘은 단기적인 등락보다 제가 세운 투자 원칙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희일비 하지 않고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시장을 보는 눈을 더 키우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ISA와 연금저축을 시작한 이유

주식을 시작하면서 저축의 의미도 자연스럽게 달라졌습니다.
예전에는 저축 자체가 목표였다면
지금은 투자하기 위한 과정이 되었습니다.

 

월급은 생활비를 제외한 돈을 먼저 모으고,
그 돈으로 꾸준히 적립식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투자를 공부하면서 일반 증권계좌 외에도
ISA와 연금저축 계좌를 알게 되었어요.
세제 혜택은 물론 장기적으로 노후 준비까지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두 계좌 모두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포트폴리오가 완벽하다고,
완성되었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계속 공부하면서 비중을 조정하고 있고,
저만의 투자 방식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생각해요.

 

주식을 시작한 뒤에는 경제 뉴스도 루틴처럼 챙겨보고
예전에는 그냥 지나쳤던 금리나 환율 기사도 관심 있게 읽게 되었고,
같은 돈을 쓰더라도 조금 더 현명하게 소비하려고 노력하는 습관,
투자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습관도 생겼습니다.

재테크는 단순히 돈을 버는 방법이 아니라
돈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ISA와 연금저축을 시작한 이유

 

 

투자가 바꿔준 내 가치관

주식을 시작했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삶이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도 배워야 할 게 많고, 실수도 분명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축만 하던 때 보다 “돈”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게 되었고,
경제를 바라보는 시야도 조금씩 넓어졌습니다.

무엇보다 저축의 목적이 달라졌고, 먼 미래를 계획하고,
투자 원칙을 만들어가는 과정 자체가 저에게는 아주 큰 변화였습니다.

 

아직은 주린이지만 조급하게 결과를 기대하기보다

꾸준히 공부하고, 투자하는 것이 결국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제 속도에 맞춰 흔들리지 않는 투자 습관을
만들어가며 조금씩 성장해 나가고 싶습니다.

 

 

혹시 저처럼 이제 막 투자를 시작했거나,
장기투자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함께 공부하면서 성장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