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루틴 로그

경제 뉴스, 매일 효율적으로 챙겨보는 나만의 루틴

by akive20 2026. 6. 23.

매일 쏟아지는 경제 뉴스,
다 챙겨보는 건 정말 쉬운 일이 아니죠.
저도 처음엔 의욕만 앞서서 포털 사이트 메인 뉴스들,
SNS에서 자극적인 뉴스들을 클릭하느라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렇게 소비하는게 내 삶에 의미가 있을까?”

기사 몇 개 읽고 나면 머릿속엔 정보만 어지럽게 흩어지고,
정작 내 삶에 남는 건 별로 없더라고요.
무엇보다 시간 낭비가 너무 심했고요.

 

그래서 지금은 제 나름의 루틴을 만들어
실천 해 보고 있어요.
거창하거나 대단하진 않지만
아이패드 하나로 끝내는 아주 단순하지만,
확실하게 성장을 돕는 [AKIVE LAB]의 루틴을 공개합니다.

 

1단계: 정보는 거르는 게 먼저

쏟아지는 뉴스를 다 읽겠다는 욕심은 과감히 버리기!
저는 요즘 [어피티][뉴닉] 같은 뉴스레터 구독을 하고 있어요.
출근길 지하철에서 이메일 함만 열면
오늘 꼭 알아야 할 이슈가 아주 쉽고 간단하게 딱 정리되어 오거든요.

 

이게 왜 좋냐면, 굳이 검색창 붙들고
시간 낭비 할 필요가 없어요.
어떤 뉴스를 읽을지, 어디서 읽을지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다른 자극적인 컨텐츠에 시간을 뺏길일도 없습니다.
메일함에서 딱 10분만 투자해서 핵심 맥락만 파악하고 나면,
하루를 시작하는 관점이 달라지고 정리도 잘되요.

경제 뉴스, 매일 효율적으로 챙겨보는 나만의 루틴
경제 뉴스, 매일 효율적으로 챙겨보는 나만의 루틴

 

 

또한 뉴스에서 핵심 키워드나 중요 사건등은
관련 뉴스로 링크가 다 연결되어 있어서
선택해서 보기도 좋고 나중에 따로 참고해서 읽어보기 좋아요.

 

너무 많은 정보를 다 내 것으로 만들려 하지 마세요.
쉽게 지치고 시간대비 남는게 없더라구요.
뉴스 구독 초보라면 더욱 더!

비교적 짧은 시간내에 너무 어렵지 않은
내용으로 시작을 해보는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2단계: 복사 말고 '링크'로 남기기

기사를 읽다가 괜찮은 정보가 나오면,
습관처럼 내용 전체를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넣고 있나요?
저도 그랬는데, 정작 나중에 다시 봤던 글은 몇개 안된다는 사실

그래서 저는 바꿔봤습니다!


메모장에 딱 두 가지만 남깁니다.
”기사 링크“, “왜 저장했는지에 대한 내 생각 한 줄”

완벽하게 기록하려고 하면 쉽게 지치고
오래 유지하기가 힘들어요.


더군다나 다시 잘 찾아보지 않게 되고 정보를 습득하고
뉴스를 읽는 시간 보다 기록하는 시간이 더 많이 들기도 하죠.

정작 내 생각을 정리할 힘은 안 남거든요.
링크만 있으면 나중에 언제든 다시 들어가서
관련 뉴스나 맥락을 읽을 수 있으니 이 정도도 충분했어요!

 

도구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기본 메모장이나 굿노트, 노션 등
접근성이 좋고 자주 들여다 볼 수 있는 곳에
하나라도 기록 해보고 내걸로 만드는게 더 중요해요.

 

나만의 관점을 담아 저장한 메모장 기록

 

 

 

3단계: 뉴스가 내 일상이 될 때

진짜 공부는 여기서부터입니다.
주말이나 여유시간에 일주일 정도 모아둔 메모들을 다시 훑어봐요.
그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뉴스 딱 하나만 골라서 공부해보기!

 

단순 요약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저는 이 뉴스가 제 소비 습관이나 경제 활동에
어떤 영향을 줄지 연결해 보려고 노력해요.

 

금리가 오르면 제 주식계좌의 포트폴리오는 괜찮은지,
물가가 오르면 최근 소비패턴을 어떻게 조정해야 할지
고민 해보는 거죠.


실제 내가 체감하는 분야와 연결해야 집중력 up!!

뉴스가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내 데이터'가 되는 순간입니다.
이렇게 기록된 글은 훗날 저의 성장을 증명하는 아주 귀한 자산이
될거라 믿고 있어요!

 

조금 더해서 설명하자면
독서기록을 남길 때에 꼭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함께 기록하는 거에요.


이것 또한 책의 내용이 내 삶에 실제 어떻게 반영되는지,
어떻게 내 것이 되는지 생각 하고 적용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독서 기록 관련은 조만간 따로 글을 발행 해 보도록 할게요!

 

 

사소한 루틴이지만, 때로는 다소 귀찮기도 하고
지루할 수 있는 작업이지만 이게 모이면
결국 나만의 데이터가 됩니다.
모아두고 보면 꽤 뿌듯하고 가치가 있는
데이터가 되어 있더라구요.

 

기록하지 않는 삶은 휘발되지만, 기록하는 삶은 쌓이니까요.
복잡한 경제 뉴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저처럼 아이패드 하나로, 번거롭다면 모바일에서
가볍게 하루 루틴을 시작해보세요.
”습관으로 만들기“

 

혹시 여러분도 본인만의 경제 공부 루틴이 있으신가요?
경제 공부가 아니라면 꾸준히 기록하는 분야가 있을까요?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같이 참고해서 배우면 좋을 것 같아요.
혼자 보다는 같이 성장할 때 더 큰 시너지가 나오니까요:)

 

앞으로 좀 더 기록 해보면서
더 나은 컨텐츠나 방법이 있다면 또 공유하겠습니다^^